시각장애인 쇼핑 도우미 앱 ‘픽포미’ 검색 기능으로 편의성 더해
상태바
시각장애인 쇼핑 도우미 앱 ‘픽포미’ 검색 기능으로 편의성 더해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4.03.18 14:53
  • 수정 2024-03-18 17: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월 출시돼 주목을 목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쇼핑 도우미 앱 ‘픽포미’가 새해를 맞아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났다. 3월 리뉴얼한 모습으로 앱 스토어에 등장한 ‘픽포미’는 기존, ‘상품 추천 받기’ ‘상품 설명 받기’ ‘AI 픽포미’ 기능에 ‘검색’ 기능을 더했다.

‘픽포미’는 인터넷 쇼핑과 중고거래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시각장애인이 채팅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추천받거나 구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앱이다. ‘상품 추천 받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물건의 종류와 조건을 입력하면 가장 적합한 세 가지 상품을 추천해 주며, 접근성이 좋지 않은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는 ‘상품 설명 받기’, 대화하며 쇼핑할 수 있는 ‘AI 포미’ 등의 기능들을 갖추고 있었다.

이번 리뉴얼 통해 새롭게 탑재한 ‘검색’ 기능은 시각장애인들로 하여금 접근성이 낮은 상품들의 상세페이지도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픽포미 검색 기능의 상세페이지에서는 이미지 분석, 상세 정보 요약, 리뷰 요약의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이미지 분석은 해당 상세 페이지의 사진이나 그림을 시각장애인이 들을 수 있는 형태의 대체 텍스트로 변환하여 생성해 준다. 상세 정보 요약은 상세 페이지 속 적혀 있는 정보들을 들려 준다. 리뷰 요약은 해당 상품에 달린 다른 구매자들의 리뷰를 긍정적, 부정적 리뷰로 나누어 요약해 준다.

픽포미를 개발한 ‘시공간’은 서울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의 창업 기업이다. ‘AI와 사람이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로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조성’을 목표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쇼핑 앱 ‘픽포미’, 기업 등의 웹사이트 내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을 통해 웹 접근성을 높이는 ‘글공방’ 서비스, 누구나 쉽게 즐기는 장애인 인식 개선 보드게임 ‘배프마을’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응원해요 2024-03-18 20:24:03
이런 귀한 청년들이 있다니 감동입니다 응원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