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비하발언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인권위행
상태바
장애인 비하발언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인권위행
  • 이재상 기자
  • 승인 2019.01.03 09:17
  • 수정 2019-01-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추련-전장연, “장애인에게 모욕감 주거나 비하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명백한 장차법 위반”
▲ 장애인단체 등은 '장애인 비하 발언'을 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좌)와 前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에 대해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최근 정치 지도자들의 장애인 비하 발언이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전국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지난 2일 장애인 비하발언 당사자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018년 12월 28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축사에서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해야 할 사람들은 정신장애인"이라며 "정치권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장애인 비하 발언에 대해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자 이해찬 대표는 같은 날 저녁 입장문을 통해 “축사 중에 최근 유튜브나 SNS를 통해 허황된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있다는 비유를 들어 언급했다”면서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이 대표의 발언에 사회적 비난이 일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해찬 대표의 발언이 있었던 12월 28일 오후 페이스북에 이해찬 대표를 향해 “하지도 않은 막말을 했다고 막말하더니 이젠 정치권에 정신장애인이 많다고 말한다, 자기들은 야당보고 한 말이라고 말할지 모르나 국민은 그 말을 한 사람을 정신장애인이라고 말한다.”라며 장애인 비하에 합세했다.

이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2월 29일 성명서를 통해 “이해찬 대표의 이번 발언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혐오와 비하가 심각한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당 대표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그 당 전체의 인권수준을 여과없이 보여줬다, ‘번지수를 모르는 변명문에 불과한 사과문’은 본인의 잘못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그저 비난에 대한 임시방편으로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더불어민주당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그리고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들을 포함한 모든 당내 전체가 제대로 된 장애인인권교육을 받을 것과 재발방지 입장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이번 발언은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른 명백한 차별행위이며, 특히 제32조 괴롭힘 등의 금지에 대한 조항에서 금지하고 있는 장애인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으로 법률 위반행위”라고 비난했다.

인권위 진정제기에 앞서 참가자들은 “한 국가의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여당의 당대표가 법률위반행위를 하고도 제대로 책임을 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 단순한 요구정도로는 제대로 된 사과와 교육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돼 국가인권원회에 진정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