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후견인 ‘채용․직무배제’ 차별 없앤다
상태바
피후견인 ‘채용․직무배제’ 차별 없앤다
  • 배재민 기자
  • 승인 2019.07.09 17:55
  • 수정 2019-07-0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후견인 차별 법령정비 추진

피후견인 선고 여부 아닌 

직무수행능력 보유여부 기준

피후견인 결격조항 정비
 
 법제처와 법무부가 공동으로, 질병․장애․노령 등으로 피후견인 선고를 받았으나 직무수행에 지장이 없는 장애인․노인 등을 채용 등의 영역에서 불합리하게 차별하는 피후견인 결격조항의 정비방안을 7월 9일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고 밝혔다.
 
 피후견인은 질병, 장애, 노령, 그 밖의 사유로 인한 정신적 제약 때문에 일정한 법률행위시 후견인의 조력을 받을 필요가 있어, 본인 또는 배우자 등의 청구에 의해 가정법원으로부터 성년후견 개시 또는 한정후견 개시의 심판을 받은 자를 말한다.
 
 현행 피후견인 결격조항은 직무수행능력의 유무를 묻지 않고 피후견인이라는 사실만을 이유로 약 450개 법령상 영업․자격 등의 직무에서 일률적으로 배제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피후견인이 되면 자격시험에 응시조차 할 수 없고 직무를 온전히 수행해 왔더라도 즉시 직무를 그만두어야만 해서 이러한 원천적ㆍ영구적 직무배제는 과잉 규제라는 지적이 있어 왔다.
 
 아울러 정신적 제약의 정도가 중대하더라도 본인․배우자 등이 청구를 하지 않아 피후견인 선고를 받지 않은 자는 직무에서 배제시킬 수 없어 규제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법제처와 법무부는, 피후견인 선고 여부가 아닌 직무수행능력 보유 여부를 기준으로 해당 법령상 직무수행의 인정 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결격조항을 정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피후견인 결격조항은 삭제하고, 개별 법령상에 규정되어 있는 자격시험 또는 인허가 요건 등을 활용하거나 그 밖의 방법을 도입해 직무수행능력을 검증하기로 했다.
 
 한편 제도의 급격한 전환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고려해 먼저 피한정후견인 결격조항(정비대상 법령 총 395건)부터 정비를 추진하고, 그 시행 경과를 살펴본 후 피성년후견인 결격조항까지 정비를 확대할지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각 부처에서 피한정후견인 결격조항 정비 수용의견을 회신한 275개 법령은 2019년 하반기에 일괄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피후견인 결격조항 정비가 마무리되면, 피후견인이라 하더라도 개별 법령상 자격시험을 통과했거나 인허가 요건을 갖춘 경우 등 직무수행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김형연 법제처장은 “이번 정비로 직무수행능력이 있는 정신장애인 등의 직업수행의 자유는 확대되지만, 동시에 직무수행능력이 없는 정신장애인 등의 무분별한 직무수행은 제한할 수 있게 되므로, ‘기본권 신장’과 ‘사회안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이번 정비로 정신장애인․노인 등의 자기결정권 존중 및 사회통합 유도를 위해 2013년 도입된 성년후견제도의 이용이 활성화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