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음식정보> 가정의 달 ‘시금치‧수수‧스트링치즈’로 나들이 준비하세요

기사승인 2019.05.01  15:39:43

공유
공유
default_news_ad1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시금치, 수수, 스트링치즈 등을 활용해 만든 나들이에 어울리는 음식과 함께 이를 주재료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따라할 수 있는 음식 조리법을 소개한다. 
 
시금치는 영양성분이 뛰어나고 식미가 좋다.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C 함량이 높아 눈 건강에 좋고 감기 예방이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시금치는 포항이나 남해, 신안 비금도산이 유명하다. 보통 무침이나 국으로 많이 먹는데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가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고 국거리용은 줄기가 길고 연하며 잎이 넓은 것이 좋다. 
시금치를 사용하기 전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이나 신문에 싼 후 냉장고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과와 키위 등과는 따로 보관해야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시금치 샌드위치>
 
   
 
 
▶주재료: 시금치(50g), 식빵(8장), 땅콩버터(4큰술), 슬라이스햄(8장), 슬라이스치즈(4장) 
▶양념: 소금(1작은술), 버터(4큰술), 레몬즙(1큰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1. 시금치는 뿌리를 잘라 끓는 소금물(물5컵+소금1작은술)에 넣어 데친 뒤 물기를 꼭 짠다.
2. 데친 시금치는 줄기는 잘라내고 잎만 곱게 다져 면포에 물기를 꼭 짜낸다.
3. 곱게 다진 시금치에 녹인 버터,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시금치 버터를 만든다.
4. 식빵의 테두리를 잘라 식빵 한 장에 땅콩버터(0.5큰술)를 바르고 슬라이스햄(2장), 슬라이스치즈(1장)를 올린다.
5. 치즈 위에 시금치 버터(1작은술)를 바르고 식빵(1장)을 올린 뒤 겉면에 시금치 버터를 얇게 바른다.
6. 기름기 없는 프라이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7. 이등분해서 마무리한다.

수수는 예부터 장수를 의미하며, 붉은색을 띄어 팥과 함께 액운을 피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백일상과 돌상에 수수팥떡이 빠지지 않고 올라갔다.
붉은 계열의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한데, 수수의 폴리페놀 함량은 적포도주의 6배, 흑미의 2배에 달한다. 동의보감에는 속을 따뜻하게 해 장 기능에 도움을 주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수수 들깨 칼국수>
 
   
 
 
▶주재료: 수수가루(½컵), 밀가루(1½컵), 양파(½개), 애호박(⅓개), 거피 들깻가루(3큰술)
▶부재료: 표고버섯(2개), 홍고추(1개), 대파(10cm)
▶육수 재료: 황태 머리(1개), 국물용 멸치(10마리), 다시마(1장=10x10cm)
▶양념: 소금(약간), 식용유(1큰술), 밀가루(약간), 국간장(1큰술), 액젓(1작은술)
1. 물(1컵)에 소금(약간), 식용유(1큰술)를 수수가루와 밀가루에 넣어 섞은 뒤 한 덩어리로 뭉쳐 치대 비닐봉지에 담아 실온에 30분 정도 둔다.
2. 양파와 애호박, 표고버섯을 굵게 채 썰고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3. 냄비에 물(7컵)과 육수 재료를 넣고 약한 불로 20분간 끓인 뒤 건더기는 건진다.
4. 도마에 밀가루(약간)를 뿌리고 반죽을 올려 밀대로 얇게 민 뒤 반죽을 여러 겹으로    겹쳐 썬다.
5. 육수에 채 썬 양파, 애호박, 표고버섯을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6. 끓는 육수에 칼국수면을 넣고 국수가 떠오르면 거피 들깻가루(3큰술), 국간장(1큰술),    액젓(1작은술)을 넣어 3~5분 가량 더 끓인다.
7. 기호에 따라 대파, 홍고추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스트링치즈는 자연치즈의 하나로 숙성하지 않아 치즈 특유의 냄새가 적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치즈에는 칼슘이 많고, 특히 치즈 속 칼슘은 체내 흡수가 빠르다. 치즈 그대로 먹거나 피자, 볶음밥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어 칼슘 섭취를 위한 좋은 급원식품이다. 
자연치즈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3개월이나 스트링치즈는 쉽게 상할 수 있어 바로 사용하거나 소량씩 구입한다. 개봉 후에는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스트링치즈 카프라제그라탕>
 
   
 
 
▶주재료: 스트링치즈(5개), 방울토마토(10개), 새우살(100g), 바게트(3조각)
▶부재료: 블랙 올리브(9개), 바질(5장)
▶양념: 청주(1작은술), 발사믹 식초(2큰술), 올리브유(2큰술), 후춧가루(약간)
 
1. 스트링치즈는 1cm 길이로 자른다.
2.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블랙 올리브는 모양대로 얇게 썬다.
2. 바게트는 먹기 좋도록 한입 크기로 썬다.
3. 끓는 물(3컵)에 청주(1작은술)와 새우살을 넣고 3분간 데친 뒤 체에 밭친다.
4. 볼에 손질한 재료들을 담고 발사믹 식초(2큰술), 올리브유(2큰술), 후춧가루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5. 그라탕 용기에 담은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8~10분간 굽는다.
6. 바질과 함께 곁들여 마무리한다.
 
 

 

차미경 기자 handicapi@korea.com

<저작권자 © 미디어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