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료원 역량 강화-제2의료원 건립 필요
상태바
인천의료원 역량 강화-제2의료원 건립 필요
  • 이재상 기자
  • 승인 2018.10.31 13:46
  • 수정 2018-10-3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권역별 책임의료기관 없는 상황
 

임준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 주장

‘2018 인천시 공공보건 의료 포럼’서

필수의료 전 국민 보장을 목표로 한 커뮤니티 케어 실현을 위해 인천의료원 역량 강화 및 제2의료원 건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10월 30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8 인천시 공공보건 의료 포럼에서 임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정부의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임준 센터장은 “공공보건의료 패러다임이 기존 취약계층·보완적 중심의 응급·분만 등 시장실패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이 취약한 분야 위주로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필수중증의료(응급, 외상, 심뇌혈관 등), 산모(모성·분만), 장애인 재활, 지역사회 건강관리, 감염 및 환자 안전 등 국민의 생명·안전 및 기본적 삶의 질을 보장하는 필수의료분야를 포함하는 영역까지 확대되는 이른바 ‘커뮤니티 케어’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책임성 강화를 위해 필수(중증)의료를 중심으로 진료권 내 인구집단에 필요한 급성기, 아급성기, 회복기 의료서비스를 기획·연계·조정·제공하는 역할을 맡는 ‘책임의료기관’ 지정 및 권역·지역·기초 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등을 추진 중이다.

‘권역책임의료기관’은 권역 내 사립대병원 등과 필수의료 관련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를 통한 지방자치단체별 보건의료계획 수립 지원, 지자체별 보건의료 데이터 산출 등의 업무를 맡는다.

‘지역책임의료기관’은 간병, 무료 검진, 진료·퇴원 후 방문 진료, 간호, 교육 및 상담을 하고 장애인재활프로그램, 돌봄여성건강지원프로그램 운영 등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서울 ‘서울대병원’, 부산 ‘부산대병원’, 대구 ‘경북대병원’, 광주 ‘전남대병원’ 등 시·도를 중심으로 권역별 책임의료기관을 운영 중이지만 인천과 울산은 책임의료기관이 없는 상황이다.

임 센터장은 인천의료원의 역량 강화와 제2의료원 건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인천의료원의 경우 응급, 중환자, 심·뇌질환, 분만, 신생아 감염 등 필수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노숙자 클리닉, 장애인재활프로그램 등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 안전망 강화 등 역량강화가 이뤄져야 하며, 부평구와 계양구의 경우 인천의료원에 대한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지며 서구 또한 수요 대비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제2의료원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